워드프레스를 시작할때 도메인을 선택하는 것은 중요한 일인데요. 이 도메인 선택할때 여러 용어가 있습니다. 특히 용어가 낯설어서 쉽지 않은데요. 오늘은 도메인을 선택할 때 자주 쓰는 용어를 알아보겠습니다.
도메인이란?
먼저 도메인 주소를 알아보겠습니다. 도메인 네임(Domain name)은 넓은 의미로는 네트워크상에서 컴퓨터를 식별하는 호스트명을 가리키며, 좁은 의미에서는 도메인 레지스트리에게서 등록된 이름을 의미합니다. 즉 모든 컴퓨터는 ip주소라는 숫자 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숫자 주소를 사람들이 식별하기 편하게 일반적으로 문자로 된 주소로 변경하는 것인데요. 이 문자로 된 주소를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자주 접속하는 www.naver.com, www.google.co.kr 등이 도메인 주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를 처음 하셨다면 본인아이디.tistory.com이라는 주소를 가지게 되는데요. 이 역시 도메인 주소입니다. 이제 워드프레스를 하려면 본인의 도메인 주소를 구입하여야 하는데요.
도메인 주소를 대행사에서 구입하고 해당 사이트에서 DNS 설정을 통해 본인이 사용 중인 서버 IP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클라우드 플레어에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도메인 주소 구입시 주의사항
도메인 주소는 도메인 주소를 판매하는 곳 즉 등록대행사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구입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 잘 정리해 놓았는데요.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dorudoru.tistory.com/2410
국내에서는 호스팅.kr, 해외에서는 포크번, 고대디 등의 사이트에서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이 때 등록 대행사 선택시 확인해야 할 사항은 크게 whois privacy 지원과 SSL 지원, 연장시 비용 등을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 whois privay : 도메인 등록시 내 정보가 아닌 대항사의 정보가 노출되어 개인정보 유출 최소화
- SSL 지원 : 보안 인증서 지원 여부
- 연장시 비용 : 최초 1년 비용은 저렴하나 연장 비용이 비싼 경우가 있음
이러한 옵션 등을 고려하여 등록대행사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도메인 이름을 선택할 때는 본인의 마음에 드는 이름도 중요하나, 스마트폰 번호 선택할 때처럼 기존에 사용하던 사람이 스팸으로 사용하던 번호일 경우 불필요한 오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DA라는 것인데요.
도메인 DA란?
DA(Domain Authority)는 세계에서 가장 큰 SEO 회사 중 하나인 Moz에서 개발한 점수입니다. DA는 웹 사이트가 구글 검색엔진에서 얼마나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는 지를 대략적으로 보여주는 수치로 내용 퀄리티가 높은 웹사이트, 링크 구조가 잘 되어있는 웹사이트, 방문자가 많고 이탈율이 적은 웹사이트 등이 높은 DA 점수를 부여받게 됩니다.
DA점수는 여러곳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https://moz.com/domain-analysis
이 도메인 점수에서 중요한것은 DA와 SS지수인데요.
SS (Spam Score)의 약자로 크게 3단계로 나뉩니다. 가장 기본인 1-30과 중간 31-60, 안좋음인 61-100으로 나옵니다.
현재 도메인의 DA점수는 2점으로 아주 낮구요. Total Backlink를 뜻하는 TB는 525입니다.스팸 스코어는 1%로 건전한 상황입니다. 다만 이 SS지수가 높을 경우 스팸으로 검색엔진에서 차단할 확률이 높습니다.
도메인 구입 전에 기존에 사용해서 DA가 높은 도메인들이 존재합니다. 이를 낙장도메인이라고 하는데요. 도메인 구입 전에 수치를 확인하셔서 구입하시면 좋습니다.
이처럼 오늘은 홈페이지의 이름이 되는 도메인을 고를 때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특히 도메인은 사이트의 첫인상을 나타낼 수도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셔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2 thoughts on “워드프레스 도메인 선택하기 – 낙장도메인, DA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