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의 Jetpack 통계가 결국 유료화 되었습니다. 기존에 옛날 버전을 깔아서 우회할 수 있었는데요. 최근 업데이트 되면서 그 방법마저 최종 막혔습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통계 플러그인을 찾아보았는데요.
워드프레스 통계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의 통계 플러그인은 정말 많이 있는데요. 이 중에서 레딧에서 추천한 Independent Analytics와 Monster Insight를 비교해보았습니다.
https://plugintests.com/plugins/wporg/google-analytics-for-wordpress/latest
Independent Analytics는 확실히 메모리를 적게 사용합니다. Jetpack은 이것저것 로딩해서 1.3메가를 먹는데 인디펜던트는 0.5메가, 몬스터인사이트는 0.7메가 정도를 사용합니다.
젯팩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능은 통계인데요. 다만 걸리는 것은 PHP 관련 에러가 있습니다.
통계 화면은 사실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몬스터인사이트는 구글 어낼리틱스를 불러와서 보여주는 형태이고, 인디펜던트는 별도로 쿠키를 만드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기존 통계는 전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에 비해 몬스터인사이트는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되어 있다면 그 정보를 가져와서 새로 설치하더라도 각종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통계 확인하는 방법은 유사하니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사실 어떤 통계 플러그인이 좋은지 조금 고민이 됩니다. 결국 웹페이지의 로딩 속도는 더 늦어지게 될텐데요.
일단 몇일간 복수로 테스트해보다가 더 좋은 플러그인 하나만 남겨야겠습니다.
Monster Insight vs Independent Analytics
기본적으로 두개 다 기존에 쓰던 Jetpack 통계에서 사용하던 기능은 모두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중요한 것은 어떤 페이지에 얼마나 접속했는지 아는 것과 전체 방문자수 정도가 중요한데요. 두 기능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어떤 플러그인을 써도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몬스터 인사이트는 사용자가 많고, 구글 애널리틱스를 바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통계와 호환된다는 점이 장점이구요. 페이지 속도를 측정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반대로 인디펜던트 애널리틱스는 자체 쿠키를 사용한다는 점이 호불호가 생길것 같습니다. 다른 통계 플러그인과 호환은 쉽지 않고, 다만 가벼운 용량은 장점입니다. 유료버전은 통계를 자동으로 메일로 보내주는 기능도 있으나, 무료 버전을 사용한다면 해당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저의 경우 좀더 가벼운 용량이 끌리긴 합니다.
혹시 젯팩 유료화 이후에 통계 플러그인을 고려한다면 두개 중에 하나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