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서 드디어 번호로 친구 등록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카오톡 전화번호로 친구 추가 허용
카카오톡은 전화번호, ID, QR 코드 등으로 친구를 추가할 수 있는데요. ID나 QR 코드는 당사자가 만들어서 알려줘야 하나, 전화번호의 경우 명함등에서 알게 되면 친구가 강제로 추가되어 버리는 문제가 있는데요. 물론 이를 통해서 카카오톡 가입자를 손쉽게 늘릴 수 있었지만, 반대로 최근 이로 인한 문제가 이슈가 되면서 논란이 되었습니다.
카카오톡 프로필로 헤어진 여자친구의 정보를 조합하여 스토킹 하여 살인하는 등 최근에 문제가 되는 이슈가 자주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드디어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통해서 이제 전화번호로 친구 추가를 차단할 수 있는데요.
카카오톡 전화번호로 친구 추가 차단하기
먼저 카카오톡 최신버전이 필요합니다. 10.3.5버전의 최신버전에서만 동작하는데요. 카카오톡의 설정 – 친구 메뉴에 진입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위치한 전화번호로 친구 추가 허용을 비활성화 하면 되는데요.
즉 이번에 최신 버전(v10.3.5)으로 업데이트한 이용자는 카카오톡 설정 내 프로필 관리 영역에서 ‘전화번호로 친구 추가 허용’ 옵션 활성화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 업데에트 전에는 상대방이 이용자 전화번호를 저장하면 상대방 친구 리스트에 이용자가 자동으로 추가됐지만, 옵션을 비활성화하면 다른 사람이 내 전화번호를 연락처에 가지고 있거나 전화번호 검색해 친구 추가를 시도해도 친구 추가가 자동으로 되지 않습니다.
물론 카카오톡에는 이미 멀티프로필·차단·톡사이렌 등 사생활 보호 기능이 존재했지만 원치 않는 상대가 친구 추가하거나 피싱·스팸 등 불필요한 메시지로 인한 이슈를 원천 차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카오톡 친구 차단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보세요.
다만 해당 옵션을 사용하지 않으면 친구로 추가하기 위해서는 친구탭 내 상단에 친구 추가 버튼을 클릭해 카카오톡 ID로 추가하거나 친구 추가용 QR 코드를 스캔해야 합니다.
추가 업데이트 내용
‘전화번호로 친구 추가 허용’ 옵션은 카카오가 진행하고 있는 ‘카톡이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카카오는 이용자의 대화 스트레스, 부담을 줄이고 일상 속 편의를 높이기 위한 취지로 지난 5월 카톡이지 프로젝트로 3개월간 ‘조용히 나가기’, ‘조용한 채팅방’ 등 다양한 개선 기능들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로 도입했습니다. 우선 실험실 기능이었던 ‘말풍선 더블탭 공감 기능’이 정식 기능으로 반영되었습니다. 이용자들은‘하트’, ‘엄지척’, ‘체크’ 등 자신이 설정한 공감을 말풍선을 더블탭해서 쉽게 빠르게 남길 수 있으며, 카카오톡 내 저장 여유공간도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
설정 젤 하단에 있는 앱관리 – 저장공간 관리를 가면 볼 수 있는데요.
이 곳에서 전체 캐시를 삭제하거나, 별도 채팅방마다의 용량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어떤 방에서 가장 많이 활동하는지도 추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다양한 사용자 편의 기능이 업데이트 되고 있는데요. 다만 카카오 주가는 저 바닥에 있는데 과연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