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과 달리 MS 엣지만 사용하면 인터넷이 조금 느려지는 느낌을 받았는데요. 오늘은 이렇게 인터넷 속도가 느려진 것 같은 상황에서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MS Edge 속도 느려짐
MS 엣지를 사용하다가 크롬과 달리 인터넷이 조금 느려지는 경험을 하였는데요. 이 문제에 대해서 인터넷에서 찾아보다가 간혹 보안 DNS 관련 설정으로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는 의견이 있어서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물론 엣지를 초기화하거나 재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그렇게 하기 전에 아래에 알려진 방법을 조치해보시고 간단하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보안 DNS란(DoH)?
DNS traffic over https의 줄임말 인데요. HTTPS를 통한 DNS를 암호화하는 방식입니다. 기본적으로 암호화되지 않은 일반적인 DNS 쿼리는 우편을 통해 보낸 엽서와 같은데요. 우편을 취급하는 사람은 뒷면에 쓰여진 텍스트를 엿볼 수 있으므로 중요한 정보나 개인 정보가 포함된 엽서를 우편으로 보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실제로 한국에서는 현금 등을 우편으로 발송하는 것이 안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DoH를 사용하면 DNS 쿼리 및 응답이 암호화되지만, UDP를 통해 직접 전송되는 대신 HTTP 또는 HTTP/2 프로토콜을 통해 전송되게 되니다. DoT와 마찬가지로 DoH는 공격자가 DNS 트래픽을 위조하거나 변경할 수 없도록 하는데 역활이 있습니다. DoH 트래픽은 다른 HTTPS 트래픽처럼 보이게 됩니다.
엣지에서 보안 DNS 설정하는 방법
엣지 브라우저에서는 설정 – 개인정보, 검색 및 서비스에 가셔서 보안 DNS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의 네트워크 주소를 조회하는 방법을 지정합니다에서 설정을 하시면 되는데요.
이 때 현재 서비스 공급자는 기존 사용하는 ISP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저는 SKB 인터넷을 사용하니 SKB에서 가져오겠지요? 이를 cloudflare나 구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후에 잘 변경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링크에 접속하시고 정상적으로 변경된 경우 아래처럼 4개의 테스트를 모두 통과한 것으로 뜨게 됩니다. 혹시 에러가 뜬다면 해당 설정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크롬의 경우에도 비슷한데요.
chrome://settings/security을 접속하신 다음 동일하게 보안 DNS에서 cloudflare 등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외 인터넷 느릴때 설정할 것
이 외에도 인터넷이 느리다면 윈도우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프록시 – 자동으로 설정 검색을 끔으로 설정하시면 프록시를 찾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브라우저 하단에 프록시 스크립트 다운로드 중 등의 메시지로 웹페이지 로딩이 느리다면 해당 설정을 변경하여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방법으로 조치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설정 – 원래대로 설정 메뉴를 통해서 엣지의 설정을 전체 초기화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그럼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