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생체인증 안면인식 해킹 보안 이슈 – Pass앱 해킹

최근 스마트폰을 교체하거나, 인터넷 뱅킹을 할때 생체인증을 사용하는데요.

이중 아이폰에서 생체인증 수단 중 안면인식으로 설정한 경우

오히려 보안에 취약할 수 있다는 이슈가 발생하였습니다.

아이폰 생체인증 Face ID

아이폰은 생체인증 방식으로 안면인식을 활용한 Face I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41969304 5886a931 20e4 4602 8617 830314fc7eb4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하여 아이폰을 잠금 해제 하거나, 구입 결제 그리고

앱에서 인증에 활용하는데요.

이번에 이 보안취약점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생체인증 보안 취약점

바로 스마트폰 인증에 주로 사용되는 Pass앱에서 보안 취약점이 발견된 것인데요.

현재 PASS앱은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 3사가 개발한 간편인증 앱입니다.

거기다기 모바일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각종 본인확인을 비롯해

▲온라인 서류발급 ▲금융거래 ▲계약서 전자서명 등에 이용할 수있는 인증앱인데요.

작년 기준 PASS 앱 이용자는 3600만명으로 전국민의 거의 80%가 사용하고 있으며,

같이 서비스하는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이용자는 470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은 인증하고자 하는 사이트에서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PASS 인증요청을 누르면 비밀번호, 지문 중 하나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이용자는 비밀번호와 Face ID를 이용한 안면인식 중에서 인증이 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때 안면인식의 경우 인증요청이 왔을 때 화면을 쳐다보기만 해도 자동으로 인증된다는 점이 취약한 점입니다.

바로 해킹범들이 타인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확보, 이를 이용해 아이폰의 PASS 앱 인증요청을

보낼 경우 범죄에 악용될 수 있는 우려가 있는데요.

우리가 알람이 와서 무의식적으로 화면을 쳐다보는 사이 인증하게 만드는 수법이 가능한 것입니다.

현재 추가 대책

해당 이슈에 대해 SK텔레콤은 3월 초 추가 인증 수단인 ‘패스키’를 도입하여 해결했습니다.

바로 아이폰 이용자가 PASS 알림 팝업창을 선택해도 인증하기 위해 별도의 비밀번호를

한번 더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KT·LG유플러스는 PASS 추가 인증을 도입하지 않으면서 취약점이 무방비로 노출된 상태라고 합니다.

이에 PASS앱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한번 꼭 보안 이슈를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빨리 앱 제조사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그 전까지는

꼭 인증을 어디서 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시면 좋을 것 같네요.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