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3에서 아이폰15로 넘어가면서 사소한 불편한 점은 지문인식 기능이 없다는 점인데요. 페이스 아이디가 손을 쓰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 편리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특히 아직 코로나가 남아 있는 상황에서 마스크를 쓰거나 하면 잘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아이폰 페이스아이디의 인식이 보다 잘 되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 페이스아이디?
먼저 아이폰의 페이스아이디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 아이디는 애플의 보안 시스템인데요.
기존에 사용하던 Touch ID가 지문을 사용하여 인증 방식을 혁신적으로 바꾼 것처럼 얼굴 인식을 사용한 Face ID는 인증 방식으로 변화를 주었습니다. Face ID를 사용하면 얼굴의 입체적인 구조를 정확하게 매핑할 수 있는 고급 기술이 적용된 최첨단 TrueDepth 카메라 시스템으로 직관적이면서도 안전하게 인증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Face ID는 아이폰 화면을 보는 것만으로 iPhone 또는 iPad Pro의 잠금을 안전하게 해제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iTunes Store, App Store, 북스토어에서의 구입 및 Apple Pay를 통한 결제 등을 승인하는 데 Face I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터치아이디가 지문 인식이라면 페이스아이디는 얼굴인식인 것이죠. 기존에 갤럭시23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저의 경우 터치아이디가 더 익숙한데요. 아이폰 15로 바꾸면서 이제 페이스 아이디를 사용하니 간혹 인식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페이스 아이디의 인식률을 높이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페이스 아이디 인식률 높이기
페이스 아이디에 대해서 인식률을 높이는 방법은 설정에서 몇가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먼저 설정 – Face ID 및 암호 메뉴에 진입합니다.
해당 메뉴에서는 다양한 페이스 아이디 관련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데요.
가장 먼저 코로나19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도 FaceID의 사용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 눈 주변의 특징을 보다 강조하여 인식한다고 합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화면주시가 필요하다고 적혀져 있는데요.
화면 주시는 아이폰 화면을 주시해야지만 보안이 해제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으로 인하여 보안이 좀더 강화되는 것인데요.
애플의 설명에 따르면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Face ID는 주시 지각 기능을 지원합니다. 사용자가 눈을 뜨고 화면을 볼 때에만 iPhone이 잠금 해제됩니다
즉, 반대로 화면주시 필요 기능을 끌 경우 인식이 높아지는 대신, 다른 사람이 얼굴을 가져다 대면 보안이 풀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이 기능 역시 페이스 아이디의 인식률을 높이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외부에서 많이 사용하지 않고 보안이 조금 취약해지더라도 자주 사용하는 페이스아이디로 화면잠금을 편리하게 사용하고 싶다고 하시면 마스크 설정과 함께 하단에 있는 화면 주시를 끄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애플페이 등을 사용하지 않고 사용하는 분이시라면 화면 주시 기능을 끄면 보다 FaceID의 인식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애플페이를 잘 사용하지 않기도 하고 마스크를 주로 사용해서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화면 주시 기능을 끄고 사용하는데요. 혹시 페이스 아이디 인식이 잘 되지 않는다면 한번쯤 주시 기능을 끄고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