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구글 블로거에서 파비콘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파비콘이란?
파비콘(favicon: ‘favorites + icon’)이란 인터넷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표시되는 웹사이트나
웹페이지를 대표하는 아이콘을 뜻하는데요. 구글 블로거의 경우 기본적으로 구글 블로거의 파비콘이 아래처럼 표시되게 됩니다.
파비콘이 없으면 아직 완성이 안된 사이트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오늘은 나만의 파비콘을 만들어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파비콘 만들기는 워드프레스의 파비콘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오히려 서버에서 직접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서 더 편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파비콘 만들기
파비콘은 그림판 등 이미지 제작도구를 통해서 셀프로 만드셔도 되고, 간단하게 인터넷에 있는 파비콘 생성 사이트를 활용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아래의 favicon.io 사이트를 자주 이용하는데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라 편리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이미지를 파비콘으로 만들어주는 Converter, 그리고 텍스트로 파비콘을 만들어주는 Generator, 이모지로 만드는 Emojis, 그리고 로고까지 만들어주는 Logos 메뉴가 있는데요.
저는 글자 파비콘을 만들기 위해서 generator를 사용했습니다. 저번 포스팅처럼 원하는 글자와 폰트 크기 등을 설정하고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는데요.
text에 원하는 글자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다 제작하셨으면 download를 눌러 컴퓨터에 파일을 다운 받고 이제 구글 블로거에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여러가지 폰트와 크기 등을 조절해 가면서 본인에게 맞는 파비콘을 생성해보세요.
구글 블로거 파비콘 설정하기
구글 블로거에서는 간단하게 파비콘 설정이 가능한데요.
설정 메뉴에 들어간 다음 파비콘을 클릭해 줍니다.
이 후 방금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푼 파일의 favicon.ico를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아래처럼 파비콘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실제로 파일을 만들어서 업로드 하신다면 100kb 미만의 정사각형의 이미지를 선택하셔서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이제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쿠키를 삭제하고 재접속하시면 파비콘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파비콘이 설정되니 훨씬 이쁘고, 기존과 달리 좀 더 완성된 블로그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나만의 파비콘을 만들고 블로그를 꾸며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