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과세 종합저축이란?
비과세 종합저축은 일정자격 요건이 되는 경우 1인당 5천만원 한도내에서 비과세 혜택을 드리는 상품입니다. 즉 일반적인 예금은 이자에서 15.4%의 세금을 떼지만 비과세 종합저축은 별도의 세금을 떼지 않습니다.
- 비과세종합저축 : 0%
- 일반과세 : 15.4% (소득세 14%, 지방소득세 1.4%)
비과세 종합저축의 가입대상은 아래와 같은데요 만 65세 이상이거나, 장애인, 독립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등이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소득세법 제1조의2 제1항 제1호의 규정에 의한 거주자[직전 3개의 과세기간 중 소득세법 제14조 제3항 제6호에 따른 소득의 연간 합계액이 2천만원을 초과한 과세기간이 있는 자(“이하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를 제외한다]로서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
- 만 65세 이상
-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장애인
- 독립유공자와 그 유족 또는 가족
- 국가유공자등 예우및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한 상이자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 고엽제후유의증환자
- 5·18 민주화운동부상자
전 금융기관에서 5천만원 한도로 들 수 있는데요. 저는 이중에서 미래에셋증권에서 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 비과세 한도 조정
미래에셋증권 메인 홈페이지에서 비과세 한도를 조정할 수 있는데요. 메인 홈페이지에서
금융상품 – 세금혜택상품 – 비과세종합저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이제 비과세종합저축의 한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현재 조회해보면 5천만원 모든 한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탭인 저축한도 변경에서 한도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데요. 별도로 은행을 가지 않고 집에서도 한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현재 설정한도가 3천만원인데 사실상 800만원만 사용하고 있어서 변경할 한도입력칸에 한도를 줄여서 1500만원만 설정해보겠습니다.
1500만원을 입력하고 한도변경을 누르면 되는데요. 이렇게 한도를 조정하였더니 바로 실시간으로 여유한도가 1500만원이 생겼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비과세 한도를 조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데요. 여러은행에서 비과세종합저축을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이자가 높은 상품이 나왔다면 기존 상품의 한도를 축소하고 다시 새로운 상품을 가입하여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이자가 다시 줄어들고 있어서 비과세 혜택인 15.4%가 더 소중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꼭 한도를 조절하셔서 비과세 혜택을 최대한 받을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보면 15.4라는 수치가 크지 않아 보일 수 있지만 이자로 보면 많은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도 맥스인 5천만원을 5% 예금에 들었다고 예를 들면 1년 후 비과세이면 385천원의 차이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