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필연적으로 불필요한 파일이 쌓여서 컴퓨터가 느려지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이렇게 느려진 컴퓨터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해주는 유틸리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CCleaner
유명한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인데, 소거 기능도 강력합니다. 인터넷 임시 파일과 같은 잡동사니 파일들을 한꺼번에 보안 삭제하면서 동시에 빈 공간까지 소거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https://www.ccleaner.com/ko-kr/ccleaner/builds
위 링크에서 설치프로그램 또는 포터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구요.
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 받는다면 그냥 압축만 풀어서 설치 없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setting에 가셔서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 써도 무방하나 아무래도 한글로 쓰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그리고 이제 상태 확인 탭에서 간단하게 컴퓨터를 점검할 수 있는데요.
PC 스캔 버튼을 통해서 한번에 불필요한 파일 정리를 깔끔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컴퓨터에서 자주 사용하는 인터넷의 불필요 캐시를 삭제해 줍니다.
혹시 남기시고 싶으신 경우 체크를 해제하시면 해당 항목은 남기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쿠키와 검색기록, 임시 인터넷파일을 클릭한 번에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컴퓨터에 설치된 앱을 점검해주는데요. 휴지통에 남아있는 불필요 파일, 임시 시스템 파일, 애플리케이션 캐시에 대해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개별로 삭제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는 ccleaner를 통해서 한번에 삭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무료버전에서는 지원안하는 앱 업데이트와 오래된 드라이버를 확인해주는 기능인데요.
해당 프로그램과 드라이버를 확인하신다음 수동으로 업데이트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간단하게 ccleaner 사용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컴퓨터 관리하는데 있어서 자주는 아니고 한 2~3달에 한번 정도 정리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랜기간 동안 서비스하는 프로그램이고, 민감한 파일은 건들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고클린, 클릭투트윅 등의 앱이 많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것 같아 남아 있는 프로그램은 ccleaner 뿐인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찾아보니 클릭투트윅 만들었던 분은 교수님이 되셨네요. 정말 멋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