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핸드폰 명의 도용이 다시 핫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 국내에는 핸드폰 인증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정말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핸드폰 명의도용으로 개통된다면 큰 이슈가 되는데요.
핸드폰 명의도용 알뜰폰 개통
현재 한국에서는 정말 수많은 알뜰폰이 있습니다. 정부가 요금인하의 정책으로 만든 알뜰폰은 별다른 장벽없이 누구나 만들 수 있어서 사실 현재 약 80여개의 알뜰폰 업체가 있다고 하는데요. 알뜰폰을 부흥시키려는 정부 정책으로 인하여 사실상 운영 역량이 안되는 알뜰폰의 경우 통신3사에 비해 여러가지 인력이 부족해서 보안 등 취약점이 있습니다. 알뜰폰 가입자는 약 1400만명을 돌파했다고 하는데요.
이런 기형적인 상황에서 알뜰폰의 허점을 이용하여 알뜰폰을 개통하여 범행에 사용된 사실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들은 알뜰폰의 허점을 이용하여 한번 명의도용으로 만든 다음 이 알뜰폰 번호를 이용하여 본인인증을 받아 또 다른 번호를 만들고 이 번호를 통해서 카톡 대포계정까지 만들어 성범죄, 마약 범죄에 악용했다고 합니다.
현재 본인명의의 핸드폰이면 어떤 번호던지 인증이 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본인인증을 제한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ASS앱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PASS앱에서 명의도용방지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ss앱은 통신사에서 만든 앱이라 그런지 핸드폰 관련 서비스가 많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현재 핸드폰명의도용방지 서비스는 무료이며, 내가 현재 개통한 핸드폰 확인은 물론 명의도용을 통한 가입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Pass앱 실행 후 메인화면에 있는 명의도용방지를 들어가면 2가지 탭이 있는데요.
- 가입사실현황조회
- 가입제한설정정
앞의 메뉴인 가입사실현황조회는 현재 본인의 명의로 가입된 번호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여기에서 본인이 신청하지 않은 대포폰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통신사별로 가입된 회선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2번째 메뉴에 있는 가입제한설정에서는 신규 개통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통해 가입제한을 하게 되면 해당 통신사 서비스에서는 신규 핸드폰 가입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즉 본인이 허락하지 않은 모르는 통신사에서 가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여 불법 대포폰이 생기는 것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현재 PASS앱에서 누구나 무료로 가입할 수 있으니, 가입하여 안전하게 본인의 명의를 지키시기 바랍니다. 특히 최근에 취약계층을 상대로한 범죄가 많아지고 있으니, 가능하다면 설정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잘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