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순위가 공개되었습니다.
24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지난달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앱)은 ‘유튜브’였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안드로이드+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달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집계됐다고 공개하였습니다.
통계를 살펴보면 유튜브의 한 달 동안 총 사용시간이 1174억분으로, 전 국민이 하루에 평균 73분씩 유튜브를 시청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유튜브는 전 연령대에서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으로 꼽혔습니다.
세대별로 통계를 요약해보면 1020세대가 지난달 가장 많이 이용한 앱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0대 역시 유튜브를 가장 오래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뒤를 이어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네이버 ▲네이버웹툰 ▲틱톡 ▲X ▲Roblox ▲티맵 ▲브롤스타즈가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무엇보다 X는 20~30대에서만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40대 이후부터는 공통적으로 쿠팡이 가장 많이 사용한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앱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튜브를 시작으로 ▲카카오톡 ▲네이버 ▲인스타그램 ▲티맵 ▲넷플릭스 ▲쿠팡 ▲당근 ▲네이버 카페 ▲틱톡 라이트 순으로 앱을 오래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40~50대에서는 운전을 많이 하기 때문에 지도 앱보다 티맵이 순위권에 보입니다.
50대 경우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티맵 ▲쿠팡 ▲인스타그램 ▲다음 ▲넷플릭스 ▲당근 ▲틱톡 라이트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순위에 없던 다음이 고령층에서는 인기가 많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0세 이상은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다음 ▲틱톡 ▲틱톡 라이트 ▲쿠팡 ▲티맵 ▲당근 ▲인스타그램 순서로 앱을 가장 오래 사용했습니다. 65세 이상에서 틱톡이 순위권에 올라오는데요. 이는 생각보다 신기한 통계입니다.
한국인 앱 사용 통계분석
한국인은 전세대에 걸쳐서 유튜브 사용시간이 압도적으로 많은데요. 유튜브 사용시간이 가장 긴 연령대는 20대(274억8000만분)이었습니다. 이어 30대(216억분), 40대(214억3000만분), 50대(173억9000만분), 10대(156억3000만분), 60세 이상( 138억4000만분)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2등인 인스타그램이나 카카오톡 대비 하여 최소 3배 이상의 차이가 났는데요. 유튜브 공화국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다만 최근에 몇몇 사건에서 나타난 것처럼 유튜브 공화국의 폐해 역시 심상치 않은데요. 이슈가 된 딥페이크 영상에 관한 이슈라던지, 쯔양 협박 사건, 그리고 조폭이 운영하는 유튜브 등 편향된 정보를 제공하는 유튜브로 인하여 사회적인 갈등 역시 심각한 수준입니다.
전세대에서 가장 많이 쓰는 유튜브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제도적인 보완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