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워드프레스로 써보는 첫글입니다.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서 워드프레스를 구축해보았는데요. 우여곡절 끝에 결국 서버 구축까지는 성공했습니다. 티스토리 화재 후에 워드프레스로 이사를 왔는데, 이 곳은 쉽진 않네요.
워드프레스 구축하기
실제 워드프레스 서버 구축은 예전처럼 어렵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서버 만드는 것부터 한세월이었는데요. 최근에는 AWS와 GCP와 같은 클라우드 회사에서 무료 서버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만 하는 것은 유튜브에 나오는 것처럼 클라우드웨이즈 등을 통해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티스토리보다 구축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의 경우 아직 초보라서 설정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어려운데요.현재 카테고리 설정도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배워보니 못할 수준은 아니더라구요.
워드프레스를 선택한 이유
기존의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하는 것보다 좀 더 직접적으로 각종 서버 설정을 배워가면서 하기 위해서 선택했습니다.실제로 각종 서버 설치부터 쉽지 않은 여정이었는데요.
일명 LEMP라는 설정도 처음 써봤습니다. 아직 도메인 연결도 하지 않았는데요. Linux, Nginx, Mariadb, php라는 것을 합쳐서 LEMP라고 하고 워드프레스의 기본 뼈대가 되는 프로그램들입니다.
일단 각각 설정을 시작해보면서 저도 홈페이지도 같이 커가면 좋겠네요.
여러 글을 써보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